Android + Eclipse 개발환경 설정

Android Studio에서 Vuforia Sample을 실행해보려고 했더니 에러가 났다.아래 링크에서 다루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실행해보지 않고 일단 이클립스에서 돌려보려 한다.본격적인 환경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아래링크 본문의 하단의 3개 링크를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https://developer.vuforia.com/library/getting-started





1) JDK설치하기

. JDK 다운로드하기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 
. Java Platform, Standard Edition에서"JDK"를 선택하면 된다.
. 기본 설정으로 JDK를 설치한다.

 



2) Android ADT Bundle 설치하기

. ADT번들은 아래를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 Eclipse IDE + ADT plugin
  • Android SDK Tools
  • Android Platform-tools
  • The latest Android platform
.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은 Android Studio 링크이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면 되는듯하다.(사실 난 뭔지 모르고 헷갈려서 스튜디오도 깔고 SDK도 깔았다.) SDK설치 실행파일을 다운받고,자동으로 지정되는 폴더에 설치하면 아래 폴더로 설치된다.

C:\Program Files (x86)\Android\android-sdk

나는 책에 나온대로 아래 폴더에 설치했다. (상관없음. 다만 경로가 짧은 편이 편하겠지)

C:\Android\android-sdk

. 제대로 설치된 경우, 아래 컨텐츠가 있어야 된다고 한다.그리고 이걸안드로이드 개발폴더에 복사해야 한다고 한다.
  1. ‘/eclipse’ folder, containing the Eclipse IDE (with the ADT plugin)
  2. ‘/sdk’ folder, containing the Android SDK and the SDK/platform tools
  3. ‘SDK_Manager.exe’
하지만 난 1번이 없었다. 2번은 tools/ 폴더가 있어 그냥 안심하고 넘어갔다. (에뮬레이터가 담겨있었다.) 1번을 확인하기 위해 설치폴더에서 "eclipse.exe"를 검색했더니 뭔가 나온다.. 이거구나 하고 넘어갔다.현재 공식 개발환경인 Android Studio를 다루지도 않고 폴더명도 달라 나같은 입문자는 헷갈린다.이것저것 해본결과 상관없었다.





3) SDK Manager 실행

SDK를 설치하는 마지막 단계에 SDK Manager를 실행하겠냐고 물어본다.실행하여 아래 항목을 설치하도록 한다.


 From Tools:
  • Android SDK Platform-tools
  From Android 4.4 (API 19) 최신버전의 안드로이드:
  • Documentation for Android SDK
From Android 2.3.3 (API 10):
  • SDK Platform
  • Samples for SDK (optional)
From Extras:
  • Google USB Driver package (only required on Windows)
그리고 사용하는 안드로이드버전의 SDK도 설치하도록 한다.

그 후 시스템 경로를 설정한다.





4) Eclipse에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설정

Eclipse실행 > Help > Install New Software

Add 버튼을 누르고 아래 내용을 입력한다. 만약 동작하지 않을경우 https 대신 http를 사용하도록 한다.

ADT Plugin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OK를 누르면 설치할 수 있는 툴이 나온다. 몽땅 체크하자. Next를 두 번 누르고,라이선스에 동의한 후 Finish를 누르면 설치가 시작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Yes를 눌러 재시작을 하도록 하자.







 그 다음 Eclipse에서 Window > Preferences로 들어가 ADT 플러그인이 설치한 안드로이드 SDK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벌써 자동으로 되어있네.. 확인만 하고 넘어가자.


 [왼쪽 Android 항목을 클릭, SDK 경로와 설치된 SDK를 확인해보자]


그럼 Eclipse에서의 환경설정은 끝!!! Vuforia에 관심없는 사람은 여기까지만 참조하면 된다.Vufori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까지 해줘야 한다. 안그러면 빌드가 제대로 안되서 나처럼 엄청난 삽질(...)을 하게 될 것이다.




5) Cygwin (시그윈) 환경 설정

Vuforia SDK는 Java API와 C++ API를 모두 제공한다. Java가 디폴트고 기술지원이 잘된다. 단 윈도우에서 C++ API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Cygwin을 사용하여 C++ GNU 컴파일러를 사용할 수 있다. Cygwin은 유닉스 셸이나 명령 등을 윈도에서 컴파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http://www.cygwin.com





6) Android NDK 설치

Vuforia SDK 중 C++ API를 사용하려면 NDK도 설치해야 한다. 아래 링크에서 설치가능
http://developer.android.com/sdk/ndk/index.html



윈도우의 경우 시스템 변수에 Cygwin, NDK 경로를 넣어준다.








자세한 설치방법은 뷰포리아 사이트(https://developer.vuforia.com/library/articles/Solution/Setting-up-the-Android-Development-Environment)를 참조 바란다. 환경변수 설정 등에 대해 나와있다. 맥 사용자의경우 여기(http://everyone-has-a-blog.tistory.com/155#recentTrackback)를 참조하면 더 편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