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에서 안드로이드 앱 5분만에 만들기

지난번 환경 세팅에 이어 간단한 앱을 만들어 본다.

환경세팅은 여기: http://hyunykim.blogspot.kr/2015/03/vuforia-android-studio.html



자, 그럼 이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자!
File > New > Project 에서 Android Application Project 를 선택한다.







 어플이름과 SDK 버전 등을 지정해주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잘 몰라서그냥 디폴트로..







이것도 디폴트로..


[ 구글이 디자인 잘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 캐릭터 만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다 진심으로.]





아래 Activity 설정이 있지만 이번에는 가장 기본적인 Blank Activity를 선택한다. (앱의 기본 레이아웃을 지정할 수 있다. 이런 접근은 개발자 입장에서도 편하고, 여러 안드로이드 앱 간에 네비게이션 통일성을 준다. 물론 사용자도 편하고. 오른쪽 썸네일도 직관적이고, 구글의 디자인언어, 심플, 칼라풀, 역동적 - 순전히 내생각이지만 - 와도 어울린다.)







Activity와 레이아웃 이름을 지정해준다. 역시나 디폴트로 간다.







그럼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뜨든!







이제 가상 장치를 추가한다. Window > Android Virtual Device Manger로 가서 가상장치를 관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Nexus가 가상장치로 추가되어있지만 플랫폼 등이 지정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다. 개발 대상 폰으로 가상 머신을 생성하면 되겠다.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전에, 실행 구성을 지정해야한다.Run > Run Configurations에 들어간 다음, 왼쪽의 "Android Application"을 오른쪽 클릭하여 "New" 선택, 새로운 구성을 추가한다.

Name항목은 HelloAndroid_Release로 입력하였다. 하나의 프로젝트가 여러 실행구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름을 각각 다르게 명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Browse 버튼을 눌러 현재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한다.







Target 탭에서 대상 디바이스를 지정하게 된다. 가상 머신을 사용할 경우, Deployment Target Selection Mode에서 세번째 항목을 선택하고 원하는 가상장치를 선택하면 된다. 나는 첫번째 것으로 했다. Apply를 눌러 실행구성을 저장한다.여기서 Run을 누르면 바로 앱이 실행된다. Run 버튼 또는 Ctrl + F11 키로도 실행할 수 있다.







 짜잔! 이제 에뮬레이터 화면이 뜬다.



ㅎㅎ 너무 간단하여 심심할 정도다. 5분 만에 만드는 튜토리얼은 여기서 끝이다.





그럼 Hello world 문자열을 바꿔볼까나? 문자열을 바꾸면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구조를 간단히 살펴보자.

안드로이드는 코드와 리소스를 분리하여 관리하도록 구조가 설계되어 있는데, 리소스에는 이미지, 문자열, 레이아웃이 포함된다. 따라서 위의 Hello world를 바꾸려면 리소스를 건드려주면 된다.

왼쪽 Package Explorer 트리에서 res > values > string.xml 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스트링 리소스 편집창이 뜬다.










hello_world 항목을 선택하여 Value 를 바꾼 후 저장해보자.

그다음 activity_main.xml을 확인해보면 문자열이 바뀌어있다!





이 것은activity_main.xml이 해당 문자열에서 어떤 리소스를 참조해야할지 알고있지 때문이다. 문자열을 클릭한 후 오른쪽 Outline 뷰에서 Text 항목을 보자. '...'을 눌러 좀더 자세히 보자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 string 형태의 hello_world 라는 이름의 리소스를 참조하겠다는 뜻이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는 크게 액티비티,레이아웃,리소스의 구조로 되어있다.액티비티는 실제로 앱을 구동하는 역할로 java 파일이다. 여기서는 MainActivity.java. 레이아웃은 xml 파일이고, 여기서는 activity_main.xml 이다. 레이아웃을 액티비티처럼 코드로 짤 수도 있지만, 액티비티와 분리된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WPF 프로그래밍을 한 사람이면 쉽게 이해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리소스는 이미지, 스트링,레이아웃이다.(그렇다 레이아웃도 크게 보면 리소스 란다) 이미지는 파일로,스트링과 레이아웃은xml 형태로 저장된다.

이제 그럼 원래 목표인 Vuforia 샘플을 돌려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안드로이드 Studio에서 돌려볼 것이다. 아래 링크 참조.


http://developer.android.com/sdk/installing/migrate.html

https://developer.vuforia.com/forum/android/using-android-studio-vuforia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7444914/vuforia-sdk-and-android-studio